본문 바로가기

HumanDesign

휴먼디자인(Human Design)이란?

What is Human Design?

: '자신의 독특함을 드러내며 진짜 나로 살아가는' 삶을 변화시키는 실험






휴먼 디자인은 '다름의 과학'입니다. 휴먼 디자인은 각자의 독특한 디자인과 삶을 통해 성취해야 하는 구체적인 목적에 대해 알려 줍니다. 각 개인의 독특성에서 발현되는 끝없는 가능성은 우리의 유전적 매트릭스 안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에는 수 많은 조합이 존재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각자에게는 별다른 노력없이도 성취할 수 있는 분명한 전략과 구체적이고 특별한 디자인 구성이 존재합니다.  


휴먼 디자인은 당신에게 어떠한 믿음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삶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실험에 참여하도록 초대합니다. 그리고 활용 가능한 지침들 및 실질적인 도구를 제공합니다. 개개인들을 위한 실험이 가능하지 않다면, 휴먼 디자인은 단지 지적 호기심을 만족키시는 매혹적인 정보들의 집합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수 천 개의 차트를 볼 때, 우리는 하나의 사실을 알게 됩니다. 지구상 어디에도 나와 똑같은 사람은 없다는 사실말이죠. 만일 어떤 사람이 당신과 거의 비슷한 차트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들은 근본적으로 당신과 다른 존재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자신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갖게 되는 걸까요? 


휴먼 디자인 차트(또는 바디그래프)는 정확한 지도이자 사용자 매뉴얼입니다. 휴먼 디자인은 우리가 유전자적 수준에서 어떻게 디자인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게 해 줄 뿐 아니라, 각자의 내적 주도권이 어떻게 발현되는지 알려 줍니다. 우리 자신에 관해 이토록 명쾌하게 모든 요소들을 설명한 도구는 이전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각자에게는 수 없이 많은 조건화와 가르침으로 인한 왜곡된 정보들 뿐 아니라, 그 어떤 것으로도 빼앗아갈 수 없는 의식적, 무의식적인 측면의 모습들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휴먼 디자인 창시자 라 우루 후는 종종 이렇게 말해 왔습니다. "당신이 진실로 의지할 수 있는 것은 당신이 결코 의지하지 않았던 것이다. 당신이 신뢰할 수 없는 것은 당신이 인생을 통틀어 그렇다고 믿어 왔던 것들이다. 당신이 생각해 왔던 모습은 결코 당신의 진정한 모습이 아니다. 오히려 무시해 왔던 모습들이야말로 당신의 진정한 모습이다. 당신의 진정한 모습을 신뢰하기 시작하라. 그리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 보라."


우리 각자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런 차이들을 볼 수 있고,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자신만의 삶을 살기 위해, 그리고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내면의 진실을 표현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이런 사실들에 눈 뜰 수 있다면, 마음 속 수 많은 짐들을 덜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얼마나 자주 비교하며 살고 있습니까? 어린시절부터 부모나 교사, 동료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비교를 당해 왔나요? 자신과 남을 비교하게 되면, 마음 깊은 곳에 자신에 대한 좋지 못한 인상들이 남게 됩니다. 어린 시절부터 이 같은 조건화가 일어나면, 자신을 남들에게 맞추어 적응시키려 하거나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본래 모습으로부터 멀어지게 되는 데도 말이죠. 자신의 독특함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을 때, 내면이 열리고, 진정한 쉼을 얻게 됩니다. 조건화의 껍질들이 벗겨지기 시작할 때, 각자의 진정한 모습이 발현되기 시작합니다. 



번역본 출처 : 휴먼디자인코리아 공식카페

*기술된 내용은 국제 휴먼 디자인 학교(IHDS)에 게재된 해당 게시물의 한국어 버전입니다. 원문을 보시려면 여기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